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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ter 본문
Router
Router라는 Hardware Device에서 Routing을 진행한다.
Routing은 하나 이상의 Network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Process입니다.
Internet과 같이 Packet을 주고받는 Network에서 Packet의 목적지를 가는 경로를 알려준다.
동작
경로 지정
Router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경로 지정이다.
Router는 Routing Table에서 Packet이 목적지로 가는 경로를 참고한다.
경로 정보를 모아 Routing Table을 만든다.
Router에 Packet이 들어오면 Routing Table 확인 후 Forwarding 한다.
Router는 크게 2가지 역할을 한다.
- 경로 정보 얻기
- 경로 정보를 확인하고 Packet을 Forwarding
경로 정보를 얻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인접 Network에서 정보를 얻기
- 관리자가 직접 경로 정보를 입력
- Router끼리 서로 경로 정보 교환
Broadcast Control
Router는 Packet을 원격 Network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Network Layer(L3)에서 동작하고 도착지 정보가 있을 경우만 Forwarding 하고 아니면 폐기한다.
Router는 Multicast 정보를 습득하지 않고 Broadcast Packet은 전달하지 않는다.
Broadcast가 다른 Network 전파되는 것을 막는다.
이러한 기능을 Broadcast Control이라 한다.
Network에서 Broadcast가 많이 날 경우, Router로 Network를 분리하면 Network 성능을 높일 수 있다.
Protocol 변환
Router는 서로 다른 Protocol로 구성된 Network를 연결한다.
현대 Network는 대부분 Ethernet이지만 일부는 LAN, WAN에서 다른 Protocol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LAN이 WAN으로 변경되어야만 원격지 Network와 통신이 가능한 경우이다.
Router는 L3에서 동작하는 장비로 L3 Address 정보를 확인하고 동작한다.
Router에서 Packet이 들어오면 L2 Header 정보를 없애고 새로운 L2 Header 정보를 만들어 붙인다.
Packet L2 Header 정보는 Router에서 들어올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
Routing Table
Routing Table에는 Static, Dynamic 두 종류가 있다.
Dynamic Routing Table은 자동으로 Table 내용을 변경합니다.
Dynamic Router는 다양한 Routing Protocol을 이용하여 가장 짧고 빠른 경로를 설정한다.
Packet이 목적지에 도달하는 시간을 토대로 경로를 설정하기도 한다.
대신 Dynamic Routing은 높은 Computing Condition이 필요하다.
작은 규모의 Network에서는 Static Routing이 더 낫다.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은 Network의 경로를 식별하는 Protocol이다.
Routing Protocol은 아래와 같다.
- IP(Internet Protocol)
- Packet의 송신지와 수신지를 지정
- Router는 Packet의 IP Header를 통해 목적지 확인
- BGP(Border Gateway Protocol)
- IP Address가 어떤 Network에서 관리되는지, 어떤 Network끼리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Protocol
- BGP를 사용하는 큰 Network를 Autonomous System
- Dynamic Routing Protocol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가장 빠르고 짧은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rotocol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가장 최단 경로를 hop count를 통해 결정하는 Protocol
- hop count -> Packet이 통과해야 하는 Router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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